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주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 IT Convergen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Agency

IT융합인력양성사업단에서는
학생이 살아있는, 교수와 소통하는,
산업체가 만족하는 교육시스템을
만들어갑니다.

정보마당

홈 > 정보마당 > 자료실

자료실

[한밭이글스 2기] 한밭대학교 전경 및 교육용 드론 소개_한희지, 김민섭 글보기
[한밭이글스 2기] 한밭대학교 전경 및 교육용 드론 소개_한희지, 김민섭
이름 김남준 작성일 2016.12.01 19:16 조회수 344
한밭이글스 활동 결과보고서
2기 한희지, 김민섭


1. 학내 저속 항공 촬영

  
다음의 영상은 DJI 팬텀 3의 드론 주행 연습을 하며 촬영한 영상으로, (이 뒤는 촬영 장소에 따라 변경되는 내용) 한밭대학교 내에서, 보통 학생들이 자주 가지 않는 곳의 주변 전경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추운 겨울이 다가와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드론에게는 좋은 환경은 아니었지만, 팬텀 3의 경우에는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여서 안전하게 주행 연습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YouTube : https://www.youtube.com/watch?v=PfgN_tM1BhQ






2. 소프트웨어 교육용 드론, 로보링크의 “Codrone”

  최근 RC 붐이 일고 난 후, 여러 드론에 관한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레져나 영상 촬영용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출시가 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국내 로보링크사(社)에서 출시한 “Codrone”은 ‘드론을 즐기면서 코딩도 배우자’ 라는 컨셉으로 개발을 시작해, 국내외 적으로 높은 관심을 받으며 올해 7월 초에 출시되었습니다. Codrone은 드론이 동작되는 원리부터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드론에 직접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기능을 추가해 가며 프로그래밍 언어 능력도 키울 수가 있다는 장점 또한 지니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국내 드론 시장에 대한 행보에 더욱 관심이 가게 되네요 :)

codrone





3. 드론 관련 법률 정리

  한국에는 드론을 날리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와 국방부에서 정해둔 항공법(국토교통부, 2015, 국방부, 2015)이 존재 합니다. 드론을 날릴 때에 사용자는 “조종자”로 취급되기에, 조종자 및 기체에 대한 준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1) 일몰 후 야간비행은 금한다.
2) 비행장 반경 5.5km 외의 구역에는 띄울 수 없다.
3) 지정된 비행 금지구역에는 날릴 수 없다. (휴전선 인근 지역 등)
4) 150m 이상의 고도는 금지 (비행 항로가 존재할 수 있어 띄울 수 없다.)
5)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의 상공비행이 금지된다.
6) 상업용으로 사용 할 경우에는 사업자 등록 신청이 필요.
7) 연령제한의 경우 완구드론, 항공촬영 드론과 레이싱 드론을 포함한 12kg 이하 무인비행장치의 조종은 만14세 이상이 되어야 가능하다. 12kg부터 150kg은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한다(국가법령센터 항공법).
8) 12kg 초과의 드론의 경우에는 초경량비행장치 자격증이 필요함.

  다음과 같은 준수사항을 위반하게 되면 200만원 이하 과태료 처분과 사업 등록을 하지 않고 헬리캠 촬영 등 드론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이 중 (3) 의 경우에는 비행 금지 구역이 정확히 어디인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 곳에서나 함부로 날리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전에 김남준 2기 회장님이 잠깐 서술하고 넘어간 적이 있는 “Ready to Fly” 라는 어플리케이션으로 비행 금지 구역을 아는 것이 가능합니다.

ready to fly


↑ 이와 같이 드론 비행 전용 장소 검색 및 제한 구역을 GPS 기반으로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위의 준수사항을 지키면서 즐거운 Drone Life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






다운로드표
IP : 203.230.100.216